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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랑 상품권 이용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 진행
서울특별시청에서 진행된 이번 MOU에는 조윤성 GS리테일 사장과 김성기 GS25 편의점지원부문장,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서성만 노동민생정책관 등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참석자들은 MOU에 앞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지원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MOU에서는 △서울 사랑 상품권 유통 활성화를 위한 홍보 활동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품권 소비 프로모션 활동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체결된 MOU를 통해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편의점을 통한 지역 상품권 사용처 홍보 활동 강화, 지역사랑 상품권의 결제 편리성으로 보다 실질적인 소비 진작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이 협약식에 앞서 GS25에서 1월부터 모바일형 지역사랑 상품권인 제로페이 결제 서비스 도입, 홍보 등을 진행했으며 이로 인해 서울사랑상품권의 거래액이 2월 대비 3월 82%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 긴급재난지원 및 서울시에서 서울 지역 상품권 구매시 15% 할인 혜택 및 5% 캐시백 혜택(4월 7일 종료)으로 지역 상품권의 사용량이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 상품권 사용으로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한편 소상공인에게는 결제 수수료 절감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GS25에서는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행사를 준비했다. 4월 16일부터 30일까지 서울사랑상품권 등 사용 가능한 제로페이 모바일형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도시락, 조리면 전 상품을 결제하는 고객 대상 광동 비타500 100ml 상품을 증정한다.
또한 바삭고구마, 죽염동의훈제란, 스프라이트 1.5L 등 8unit 상품을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으로 결제 시 1+1, 2+1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GS25에서는 서울시 외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나카드로 햄버거/샌드위치 전 상품 및 수입육, 맥스포테이토 스낵 등 11unit에 대해서 별도 증정 행사도 진행한다.
박상욱 GS25 마케팅팀 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빠진 경제 상황을 개선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제공하고자 서울시와 업무 협약을 맺고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지속적으로 소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해 GS25가 경제 난국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컵밥 2종 출시
GS25가 이번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컵밥은 100년 전통의 대한민국 최초 중화요리 집으로 알려진 공화춘의 ‘유산슬덮밥’과 다양하고 푸짐한 토핑의 ‘유어스황제컵밥’ 2종이다.
‘공화춘유산슬덮밥’은 2006년 첫선을 보인 뒤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GS리테일의 대표 PB상품인 공화춘 시리즈와 연계한 간편식이다. 직접 요리하기 번거롭고 조리 시간이 긴 중화요리를 조리와 취식이 간편한 즉석 컵밥으로 구현한 것이다. 돼지고기와 새우, 버섯, 청경채, 죽순 등의 식재료를 굴소스로 볶아내 식감을 높이고 감칠맛을 더했다. 4월 9일 출시 예정으로 가격은 4500원이다.
‘유어스황제컵밥’은 기존의 한 두 가지 메인 토핑으로 만들었던 컵밥에서 탈피해 큼지막한 소시지와 닭고기, 스위트콘, 버섯, 피망까지 7종류가 넘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마요네즈와 데리야키 소스, 고소한 김과 참깨 분말수프를 첨가해 달콤하면서 짭짤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풍미를 잘 살려냈다. 가격은 4500원이다.
GS25는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고 뜨거운 물이나 소스를 부은 후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는 조리 편의성으로 인기가 높은 컵밥을 프리미엄급 식재료와 다양한 메뉴를 활용해 선보임에 따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급 신상품 개발과 더불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 선보일 방침이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의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간편식 시장’에 따르면 가정간편식의 혼밥 여부를 살펴본 결과 가장 관심이 높은 품목은 컵밥(45.4%)으로 나타났고 뒤이어 즉석밥(39.2%), 파스타(35.4%), 즉석찌개(34.5%), 즉석국(34.4%)순이었다. 즉석조리식품의 섭취용도는 공통적으로 ‘식사 대용’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2016년도 5899억원에서 2018년도 9026억원으로 53% 증가하며 매출 점유율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이다현 GS리테일 간편식품 MD는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정에서 매 끼니 식사 메뉴를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컵밥을 선보이게 됐다”며 “프리미엄급 컵밥에 대한 고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지속적인 메뉴개발과 연구를 통해 업계 간편식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 용품·차량홈케어 서비스 확대
코로나19로 늘어난 자가용 이용자와 위생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흐름을 반영해 매월 1일부터 24일까지 ‘차량용품’ 특가 예약 행사와 ‘차량홈케어’ 서비스를 기획해 선보인다고 4월 6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4월 24일까지 특가 예약 판매하는 차량용품은 △매립형공기청정기(36만9000원) △블랙박스32G(29만8000원) △블랙박스16G(22만8000원) △ECM룸미러하이패스(19만8000원) △에어컨필터(4만9900원) 등 5종이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블랙박스 등 실수요가 높은 상품으로 기획된 행사며 시중 가격 대비 최대 30% 저렴한 특가로 구성됐다.
GS25와 제휴된 통신사 멤버십을 적용할 시 최대 10% 추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GS25는 차량용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홈케어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 장소에 차량 전문가가 방문해 구매한 차량용품을 설치하고 차량의 내부 환경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차량 내부 환경 관리는 GS25가 최근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특별히 준비한 서비스로 차량 전문가가 과초산과 송침유 등 친환경 인증 성분으로 차량 내부를 살균 소독해 자동차 시트 등에 존재하는 세균과 냄새를 제거해준다.
단 매립형 공기청정기는 상품 특성을 고려해 차량 내부 환경관리 서비스 대신 교체 필터가 추가 제공된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별도의 추가 비용은 없다.
차량용품 구매를 원하는 고객은 매월 24일까지 전국 GS25 매장에서 결제를 완료하고 계산대(POS)에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해피콜 전화 안내 시 원하는 날짜와 장소를 지정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GS25가 1월 말 업계 단독으로 도입한 ‘국가지원금 하이패스단말기(이하 지원 단말기)’인 친환경단말기(전기, 수소차, AEBS장착버스), 화물차 단말기(4.5톤이상), 국가유공자·장애인용 단말기 3종은 3월 말 기준 누적 판매량 1000대를 돌파했다. 특히 친환경 단말기의 경우 전국 판매량의 20%가 GS25를 통해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원 단말기는 4월에도 GS25에서 예약 구매 가능하며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원하는 수령지로 택배 발송된다.
이종완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 과장은 “최근 늘어난 자가용 이용 고객에 맞춰 차량용품을 확대하고 차량홈케어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모빌리티 서비스 범위를 지속 넓혀가고 있다”며 “매월 다양한 차량용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강화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섯 번째 랜드마크 수제 맥주 ‘남산’ 선보여
다섯 번째 랜드마크 시리즈 수제 맥주인 ‘남산’을 5월 2일부터 선보인다.
남산은 국내 맥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가의 시트라 홉(레몬, 오렌지 향이 나는 프리미엄 홉)과 모자익홉(패션후르츠, 블랙커런트 향이 나는 프리미엄 홉)이 사용된 알코올 도수 4.5%의 수제 맥주다. GS25는 남산이 독특한 프리미엄 홉으로 인해 풍부한 과일 향과 쌉쌀한 끝 맛이 완벽한 밸런스를 갖췄다고 평가하고 있다.
남산은 에일 맥주 애호가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황금빛의 브리티쉬 골든 에일 맥주다. 청량감 있는 시트러스(감귤류) 향은 수제 에일 맥주를 처음 접하는 고객이나 20대 여성 고객들의 선호도에도 부합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남산은 국내 수제 맥주 제조 1세대의 명품 양조장인 ‘카브루’에서 만들어진다. 카브루가 GS25와 손잡고 2019년에 선보인 세 번째 랜드마크 수제 맥주 ‘경복궁’은 세계 3대 맥주 품평회인 인터내셔널 비어컵 2019(International Beer Cup 2019)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바 있다.
GS25는 6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수도 서울의 중심에서 희로애락을 함께 해온 남산을 감성적으로 형상화해 맥주캔에 디자인했다. 가격은 4500원이고 출시 후 3캔에 9900원에 판매하는 행사에 돌입한다.
GS25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캔 맥주(500ml대캔 기준) 매출 중 수제 맥주가 차지하는 구성비는 2018년에 2.1%에서 2019년 7.0%, 2020년(1~3월) 8.3%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GS25는 혼맥 족(혼자 집에서 맥주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맥주 한 잔을 마셔도 프리미엄급으로 즐기려는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한구종 GS리테일 맥주 담당MD는 “GS25의 수제 맥주가 국가 대표 맥주로 자리 잡으며 수제 맥주 문화를 널리 확산시키고 있다”며 “향후 종량세 전환 정책에 힘입어 GS25 랜드마크 수제 맥주를 10종까지 확대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S25는 광화문(2018년 6월), 제주 백록담(2018년 9월), 경복궁(2019년 6월), 성산 일출봉(2020년 1월)을 비롯해 이번 남산까지 우리나라의 주요 랜드마크와 수제 맥주를 연계하는 스토리를 통해 수제 맥주 소비문화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 출범
GS리테일이 온-오프라인 플랫폼 고객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한다.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 THE FRESH, 헬스앤뷰티 스토어 랄라블라, 온라인 장보기 몰 GS FRESH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을 5월 1일부터 본격 선보인다.
‘THE POP’은 GS리테일이 4개 브랜드에서 분산 운영됐던 멤버십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구축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의 새로운 명칭이다.
‘THE POP’의 주요 개편 사항은 △직전 3개월 구매 실적에 따른 4단계 멤버십 등급제 신설 △ GS리테일전용 보상 제도 THE POP리워즈 신설 △유료 멤버십 서비스 THE POP플러스 신설 총 3종이다.
‘4단계 멤버십 등급제’는 직전 3개월 통합 구매 실적을 기준으로 VVIP, VIP, 패밀리, 웰컴 등급으로 운영된다.
VVIP등급은 직전 3개월 실적 90만원, VIP등급은 60만원, 패밀리 등급은 3만원, 웰컴 등급은 3만원 미만의 구매 실적으로 나뉜다.
이용 횟수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구매 금액이 낮은 GS25와 랄라블라 고객을 위한 보완책으로 직전 3개월기준 GS25에서 1회 1000원, 30일 이상 이용한 고객, 랄라블라에서 8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VIP등급에 준하는 스타 등급이 별도 부여된다.
멤버십 등급에 맞춰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 교환권(기프티콘)과 함께 GS THE FRESH, 랄라블라, GS FRESH에서 각각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 등 GS리테일 브랜드에서 누릴 수 있는 통합 혜택이 차등 지급된다.
‘THE POP 리워즈’는 기존 멤버십 포인트인 GS&POINT와 별도로 운영되는 GS리테일의 전용 보상 제도다. GS리테일 브랜드를 이용하는 충성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신설됐다.
VVIP등급 회원에게 2500점, VIP등급 회원에겐 1000점이 매월 지급되며 패밀리 등급 회원에겐 등급 획득 시 최초 1회 1000점이 지급된다. GS리테일의 전용 보상 제도인 ‘THE POP 리워즈’ 신설과 함께 브랜드별 차등 적용했던 GS&POINT 적립률은 0.1%로 일원화된다.
유료 멤버십 서비스 ‘THE POP플러스’가 본격 도입된다.
‘THE POP플러스’는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일정 기간 동안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GS리테일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다. 편의점 GS25가 7월 시범 서비스로 선보인 카페25 유료 멤버십은 최대 51%의 높은 할인률로 고객에게 큰 호응을 끈 바 있다.
GS리테일은 카페25 유료 멤버십 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유료 멤버십을 기획해 선보일 계획이다
GS리테일이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을 구축 것은 GS리테일의 모든 브랜드를 이용해 종합 쇼핑을 즐기는 고객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편의점, 슈퍼 중심이던 GS리테일이 헬스앤뷰티, 온라인 몰까지 사업 범위를 확대해 종합 유통 플랫폼으로 거듭나면서 과거 단일 브랜드를 주로 이용했던 고객이 GS리테일의 모든 브랜드를 통해 종합 쇼핑을 즐기기 시작한 것이다.
GS리테일이 최근 1년간 멤버십 회원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72.5%의 멤버십 회원이 GS리테일의 4개 브랜드 중 2개 이상의 복수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리테일은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을 통해 GS리테일 브랜드로 종합 쇼핑을 즐기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통합 고객 관리를 통해 브랜드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윤정 GS리테일 멤버십 담당자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을 통해 차별화된 멤버십 서비스와 새로운 쇼핑 환경을 제공해 고객의 실질적인 혜택 제공 및 만족도를 높여가고자 한다”며 “5월 1일 본격 선보이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을 고객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앱도 함께 구축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냉장 택배 픽업 보관함 ‘BOX25’ 론칭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신선 상품을 냉장 상태로 편의점에서 찾아갈 수 있게 됐다.
편의점 GS25가 신선함을 요하는 택배를 냉장이 유지된 상태로 찾아갈 수 있는 BOX25를 3월 30일에 론칭했다. BOX25는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냉장 신선 식품을 구매하고 픽업 장소를 GS25 점포로 선택하면 원하는 시간에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다.
냉장 택배 상품이 GS25에 도착하면 고객에게 도착 알림 문자와 함께 QR코드와 비밀번호가 전송된다. 고객은 BOX25에 설치된 스캐너에 전송받은 QR코드를 갖다 대거나 비밀번호 여섯 자리의 숫자를 입력해 상품을 찾아갈 수 있다. 택배의 도착부터 수령까지 전 과정에 걸쳐 GS25의 근무자나 고객 모두 별도의 대면 접촉이나 문의가 필요 없는 편리한 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점포에 설치된 BOX25의 기본형은 4개의 냉장 보관함과 9개의 상온 보관함으로 구성돼 고객은 상온 상품의 픽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GS25는 30일부터 샐러드 배송 업체인 프레시코드와 제휴했고 상품을 주문한 고객에게 강남, 송파 일대의 50개 GS25를 통해 우선적으로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GS25는 연내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800여 점포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는 한편 GS리테일의 온라인 장보기 몰인 GS프레시를 비롯한 다수의 온라인 쇼핑몰과의 서비스 제휴도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GS25가 BOX25 서비스를 선보인 배경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신선식품 주문의 증가 △택배 수령 시 비대면 선호 △냉장 택배의 과다 포장 최소화 등 사회적 쇼핑 트렌드의 변화를 꼽고 있다. GS25는 반값 택배, 픽업 서비스에 이어 BOX25를 선보임으로 1만4000여 GS25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확고히 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정현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 MD는 “GS25가 편의점의 최대 장점인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지역 사회의 공헌자로서의 역할을 선도해가고 있다”며 “편의 서비스의 이용 고객 중 상당수가 상품 구매로도 이어지는 만큼 방문 고객 확대를 통한 가맹점 수익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S25에서는 매월 약 200만명 이상이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2019년 3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반값 택배의 이용객은 최초 출시 월 대비 11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출처: GS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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