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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버드

 William  Byrd(ca.1543-1623) 
 


 
  토머스 탤리스와 함께 '영국음악의 아버지' 불리우는 윌리엄 버드의 출생과 어린 시절에 관한 내용은

  알려진 것이 없다. 태어난 곳은 링컨으로 추정되고 런던에서 오르간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토머스 탤리스의

  제자로 음악을 배웠으며, 1563년 20세로 링컨 대성당의 오르간 연주자 겸 성가대 지휘자로 일한 것이

  최초의 직위이자 기록이다.


  1568년 줄리애나 벌리(Juliana Birley)와 결혼했고, 후에 엘렌(Ellen)이라는 여성과 재혼했다.
  두 차례의 결혼으로 5명의 자녀를 두게 된다.
  1570년 왕립 예배당에 가수로 초청되어 2년동안 대성당의 일과 가수일을 병행하게 되었다.
  1572년부터는 왕립 예배당의 오르간 연주자였던 그의 스승 토마스 탤리스와 공동으로 일을 맡게 되었고,
  그 후 20년간 궁정에서 일하게 되었다. 토마스 탤리스와 윌리엄 버드의 개인적, 직업적인 친밀한 관계는

  음악적으로도 중요한 결과를 만들어 주었는데, 바로 출판에 관한 것이었다. 그 당시 여왕 엘리자베스 1세는

  이 두 사람에게 음악의 수입과 인쇄, 출판, 판매 및 악보 인쇄에 관한 독점권을 허용해 주었고 그 해에

  모테트집인 <Cantiones Sacrae>를 출판하여 여왕에게 헌정하여 보답했다. 이 모테트집에는 24곡의

  모테트가 수록되어 있었고 그 중 16곡은 탤리스가, 8곡은 버드가 작곡하였다.
  1585년 탤리스가 사망한 후에는 버드가 독점권을 가지게 된다.

 

  1570년대 말 카톨릭교도에 대한 대대적인 박해가 일어나자 카톨릭교도였던 버드는 1577년 가족과 함께

  런던을 떠나서 미들섹스에 있는 할링턴으로 거처를 옮기고 15년간 그곳에서 살았다. 윌리엄 버드의 아내

  였던 줄리애나는 당시 의무였던 영국 국교회 미사를 거부해서 명부에 올랐고, 그들의 집이 수색당하고

  벌금을 내기도 했지만 다행히 구속되지는 않았다. 1585년 스승이자 동료였던 토마스 탤리스가 죽고, 그

  다음해에 아내마저 세상을 떠나자 그는 더욱 일에 몰두하여 다음 3년동안 많은 음악작품집을 출판하게 된다.
  〈시편, 소네트, 슬픔과 경외의 노래 Psalms, Sonets, 이미지 Songs of Sadnes, 이미지 Pietie〉(1588),
  〈만물의 노래 Songs of sundrie natures〉(1589), 2권의 〈Cantiones Sacrae〉(1589, 1591)라는 4권의 책이다.

 

 

  버드의 음악은 교회음악, 세속음악, 류트를 제외한 당시 거의 모든 악기를 위한 곡들을 작곡했다.
  그의 <버지널 오르간>은 영국의 건반음악양식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고, 존 불(John Bull1592-1628),
  자일스 파너비(Giles Farnaby 1563-1640), 올랜도 기번스(Orlando Gibbons 1583-1625),

  토머스 톰킨스(Thomas Tomkins 1572-1656) 같은 동시대의 다른 영국작곡가들의 음악에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비올 콘서트를 위한 작품에서 제임스1세 시대와 후대 작곡가들의 가장 중요한 형식이 된 자유작곡형식으로

  된 판타지아 양식 개발의 선국가 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냈다. 또한 그의 세속 성악곡은 대단히 보수적

  이어서 이탈리아 마드리갈을 좋아한 버드가 영국에 도입하기는 했지만 상성부가 성부 선율로, 하성부는

  비올 콘서트 반주로 진행되는 진부한 형식으로 작곡되었고 이런 방식은 영국 후대 마드리갈 작곡가들에

  의해 소멸되었다.

 그의 작품 중 가장 걸작은 라틴어로 된 교회음악곡으로 1589년과 1591년의 <Cantiones Sacrae - 대부분의

 작품들이 그가 몸담고 있던 카톨릭 모임에서의 개인적인 교훈을 위해 쓰여진 것>은 영국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렬함과 광대한 규모의 작품이다.

 

 <그라두알리아>는 팔레스트리나와 토마스 루이스 데 빅토리아(Thomas Louis de Victoria1548-1611)의

 작품과 외면적으로는 유사한 면이 있지만 필요에 따라 좀더 간결하고 자세히 살펴보면 버드가 이러한 양

 식에 매우 능통했으며 동시에 지속적인 호소력을 지닌 진면목이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어로된 교회음악도 다수 작곡하였고 대부분이 필사본으로 전해진다.
 
 버드는 총 5권의 모테트집을 출판했다. 라틴어와 영어 두 종류가 있는데 120곡이나 있다. 최초의 모테트

 곡집은 독점권을 하사한 엘리자베스 1세에게 헌정한 것으로 1575년에 출판 되었는데, 이 모테트집은 영국

 최초로 간행된 모테트집이다.

 13세기 영국에 솔즈베리 교구의 세력이 증가하고 그들의 관례전례가 다른 지방에까지 넓게 전파되면서

 솔즈베리 성가가 남부 잉글랜드 지방에 전파되기 시작했다. 솔즈베리 전례와 미사는 복잡하고 장대한

 특색을 가지고 있어서 미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키리에(Kyrie)전체와 크레도(Credo)의 일부를

 생략하는 관습이 생기게 되었다. 그 결과로 미사곡은 '키리에'를 제외한 '글로리아', '크레도', '상투스',

 '아뉴스데이' 이렇게 4개의 악장으로 작곡하는 관습이 거의 제도화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버드의 미사곡

 에는 키리에와 크레도가 생략되지 않고 들어가 있었다. 이것은 버드가 플랑드르 악파의 작곡가인 필립 드

 몽트(Philipe de Monte, 1521∼1603)와 밀접하게 교류했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전통적으로 크레도를 기립

 하여 부르는 관습이 있어 생략하지 않기 때문에 버드의 미사곡은 성공회의 전례를 위해 썼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버드의 작품 목록

 


  라틴어를 텍스트로 사용한 작품

1. 미사곡(Missa) 3곡 
2. 모테트 집(Cantiones Sacrae) 17곡 1575년
3. 모테트 집 제 1권 29곡 1589년
4. 모테트 집 제 2권 32곡 1591년
5. 그라듀알레 집 제 1권 63곡 1605년
6. 그라듀알레 집 제 2권 46곡 1607년
7. 미(未) 간행의 모테트 42곡

 


 영어를 텍스트로 사용한 작품


1. 성공회 전례음악 10곡 미간(未刊)
2. 앤덤(Anthem) 62곡
3. 시편, 소네트, 가곡집(Psalms, Sonnets, Songs) 35곡 1588년
4. 여러 종류의 가곡집(Songs) 47곡 1589년
5. 시편, 가곡, 소네트집(Psalms, Songs, Sonnets) 32곡 16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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